수원에 영유아들이 마음껏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는 즐거운 공간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로 <수원시 장난감 도서관>입니다! 수원시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데요. 다양한 장난감을 이용해볼 수 있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강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장난감 도서관>은 2009년 가장 처음 개관한 매교점부터, 정자점, 권선휴점, 창룡관, 호매실점, 조원점까지 총 6개 지점이 있는데요. 오늘은 제가 다녀온 <장난감 도서관> 매교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장난감 도서관 매교점에 도착했습니다! 건물 안으로 들어서니 무척 깔끔하게 잘 정돈되어 있었습니다. 어린아이들이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 지능과 감성이 쑥쑥 자라는데요. 여러 가지 장난감으로 다양하게 놀이를 하면 그 효과가 더욱 좋겠죠? 하지만 장난감을 계속해서 사기에는 가계 부담이 만만치 않은데요. 장난감 도서관은 수원시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용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장난감 도서관은 경기도 수원시 육아 종합지원센터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수원 지역사회 내의 육아를 지원하는 거점기관인데요. 보육과 가정 양육 정보를 제공하고 상담을 해주기도 합니다. 장난감 도서관에서는 다양한 장난감과 교구를 갖추어 실질적인 놀이 공간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센터에 근무하고 있는 선생님들이 장난감 도서관을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상세히 설명해준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난감 도서관에는 아이들이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장난감을 가지고 놀며 지능과 감성도 발달시키고, 함께 살아가는 법도 배울 수 있다니, 정말 멋진 공간이죠?
수원시 장난감 도서관은 수원시에 거주하는 만 5세 이하(장애아는 만 12세까지)의 자녀를 둔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데요. 외국인도 수원시에 주소가 등록되어 있다면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회원은 추첨으로 선정하는데요. 매교점을 포함한 6개의 지점에서 각 200명씩 뽑는다고 합니다. 회원으로 선정되면 월 연회비 1만 원으로 1년 동안 장난감 도서관에 있는 모든 장난감을 무료로 대여받을 수 있는데요. 장난감을 계속 구매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게 다양한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겠죠? 저소득층 가정은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장난감 도서관에는 정말 다양한 교구들과 장난감들이 있었는데요. 부모님과 아이들이 직접 만져보고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큰 강점이었습니다. 도서관에는 도라에몽부터 뽀로로까지,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로 꽉 차 있었는데요. 아이들은 장난감과 교구에서 눈을 떼지 못했습니다.
작은 장난감부터 큰 장난감까지, 아이들의 상상력을 무궁무진하게 키워줄 수 있는 다양한 장난감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장난감 도서관! 그뿐 아니라, 이와 연계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신청해서 수강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매력적인 혜택 덕분에 육아 카페에는 이미 입소문이 자자하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성인 독서량은 1년 평균 5권도 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어른들이 책을 멀리하니 아이들도 책을 가까이할 기회가 적어지는 것 같은데요. 가정 내에서 함께 책을 읽는 분위기를 형성해보면 어떨까요? 장난감 도서관 내의 다양한 교구와 그림책을 이용해 함께 책 읽는 습관을 들여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다양한 장난감을 가지고 놀며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수원시 장난감 도서관! 부모님들의 장난감 구매 부담도 덜어줄 수 있는 고마운 공간인데요. 우리 아이가 더욱 즐겁고 건강한 유아기를 보낼 수 있도록 장난감 도서관 회원으로 등록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회원은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수원시 장난감 도서관에서 아이도 부모님도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 보내기를 바라며, 이상으로 수원시 장난감 도서관 소개를 마칩니다!
수원시 장난감 도서관 홈페이지: http://swchildcare.or.kr/
[수원시 장난감도서관 찾아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