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은 나라의 원동력이자 국가발전의 근간입니다. 하지만, 최근 많은 청년들이 학자금 대출상환이나 취업난으로 인해 많이 힘들어하고 있는데요. 현실에 지친 청년들에게 쉼터를 제공하고 청년들의 꿈을 지원하는 곳이 있습니다. 수원시 청년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청년바람지대>라는 곳인데요. 지금부터 <청년바람지대>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청년바람지대>는 수원시 청년지원센터와 수원시가 함께 운영하는 공간으로, 2016년 6월 30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청년바람지대>는 청년 스스로 사회참여 역량을 키우고, 소통과 교류를 통해 이 시대의 청년의 바람들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원시 청년지원센터는 <청년바람지대>의 시설을 관리하고, 청년 지원사업들을 진행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청신호(청년들이 신나고 호감 가는 수원시 만들기)’라는 비전을 표방하며, 청년들이 행복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청년바람지대>는 총 지하 1층부터 2층까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지하 1층부터 둘러보았습니다.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가지가지 홀’과, 공간 임차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기업가들을 위한 ‘모여모여 실’, 스터디, 토론, 수다를 위한 ‘아기자기 룸1, 2’,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코워킹룸’ 등 다양한 공간이 있었습니다. 특히, 대관 없이 공용 냉장고와, 간단한 조리기구를 사용할 수 있는 ‘공용 부엌’이 굉장히 인상적이었는데요. 배고픈 청년들이 직접 요리하며, 식사하며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합니다. 부엌 시설물은 청년들이 스스로 사용규칙을 만들어 관리하고 유지한다고 합니다!
2층에는 ‘세상을 바꾸는 재료방’이라는 이름의 도서관이 있었는데요. 도서관으로부터 많은 책을 기증받아 운영되고 있습니다. 책도 읽고 공부도 할 수 있는 이 공간은 대관 신청 없이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 옆, 벽면같이 생긴 미닫이문을 열면 ‘힘내룸’이 등장하는데요. 이름에 걸맞게 일과 공부에 지친 청년들이 힘낼 수 있도록, 해먹과 안락의자, 만화책 등이 갖춰져 있었습니다.
3층에는 ‘꼼지락 실험실’이 있는데요. 각종 조리기구와 대형오븐까지 구비되어, 스터디 뿐 아니라 파티나 소셜 다이닝도 가능한 장소입니다. 꼼지락 실험실은 야외 테라스까지 함께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바비큐 파티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에도 참 좋을 것 같죠?
청년들이 토론하거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혹은 자신의 사업을 운영할 때 공간이 필요하곤 한데요. <청년바람지대>는 이러한 공간을 청년들에게 무료 대여하고 있습니다. 지원 자격은, 수원시에 거주하거나, 학교나 회사에 연고지가 있는 청년이면 모두 해당합니다. 공간 대여는 멤버십 가입 후, 온라인을 통해 가능한데요. 다양한 크기와 기능의 공간이 많기 때문에, 활용목적이나 사용인원을 고려하여 대관을 신청하면 됩니다.
<청년바람지대>를 운영하는 수원시청년지원센터는 이러한 대관 지원뿐 아니라, 청년들을 위한 여러 사업을 진행 중인데요. 인문학적 소양을 길러주는 ‘수원 청년 아카데미’부터, 청년들 스스로 자립기반 보장된 사회를 만드는 ‘수원청년 네트워크’, 수원 청년들이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청년 지원 공모 사업’ 등, 많은 프로그램이 청년들을 위해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도 이런 사업을 통해 많은 청년이 도움을 받고 있답니다.
<청년바람지대>의 대관을 신청하고 프로그램 참여를 위해서는 멤버십에 가입해야 하는데요. <청년바람지대>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회원가입 후, 온라인 가입 신청서를 작성하면 가입 완료! 만 19세에서 39세의 청년이면 누구나 가입 가능한데요. 해당 연령이 아니더라도, 청년 관련 교육이나 행사, 지원하는 개인 혹은 단체 소속이라면 모두 가입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관련 링크: 청년바람지대 홈페이지(http://www.swyouth.kr/)
김제남 / 수원 청년지원센터장
“청년들의 어렵고 고단한 삶을 위로하고 꿈을 실현하도록 돕기 위해, 저희 <청년바람지대>는 다양한 청년지원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청년바람지대>가 많이 알려져서, 많은 청년들이 혜택을 온전히 누리고, <청년바람지대>의 역할도 더 커졌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청년이 살기 좋은 수원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청년바람지대>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청년바람지대>는 현실에 부딪혀 힘들어하고 있는 청년들이 많이 찾아오길 기다리고 있는데요. 청년들의 아름다운 소망에 작은 돛이 되길 소망하는 <청년바람지대>에 오셔서, 청춘의 날개를 활짝 펼치기를 바랍니다.
[청년바람지대 찾아가는 길]